콘텐츠마케팅 13기 학습노트

콘텐츠마케팅 13기 - 디지털/브랜드 마케팅 FUNDAMENTAL(1)

김체릐 2023. 8. 4. 19:24

■ 오늘의 수업내용

1. 브랜딩 마케팅 관계

 

1) 개념적 정리

브랜딩: 이름을 알리는 행위

마케팅: 제품을 판매하는 행위

*브랜딩과 마케팅의 관계

다름-브랜딩 (자신의 아이덴티티, 시장에 있어야 할 이유)

나음-마케팅 (남과 달라지기 위해 더 싸고, 더 좋고, 빠르게 시장 대응 하기 위한 "의사결정에 초점"을 둔다.)

 

2) 소비사회의 발전

3단계의 소비사회 발전 과정

1단계: 상품부족(고객의 입장에서 상품 자체가 가치를 가지기 때문에 기능만 충족하면 구매)

2단계: 상품과잉(고객의 입장에서 상품을 선택하는 장소/플랫폼이 중요한 시대)

3단계: 플랫폼과잉(고객에게 높은 가치를 제안해 주는 플랫폼이 중요한 시대)

"현재는 플랫폼 과잉시대"

*모든 제품 및 서비스는 '경험재'가 되었음

좋은 콘텐츠를 판가름하는 질적인 부분을 양적으로 치환하는 활동도 일종의 소비, 또는 스스로 '나는 당신의 고객이다' 라고 무언의 메시지를 보내는 것과 같음. 모든 것이 경험재가 되면서 감정이 다음 선택을 좌지우지 함.

 

3) 브랜드 경험 관점

"브랜드 경험"=차별화

갖고 싶은 브랜드보다, 되고 싶은 브랜드가 오래 살아 남는 다는 것!

GUT FEELING(직감): 브랜드는 사람이 제품, 서비스 또는 조직에 대해 갖는 것

브랜딩: 이 직감을 사람이 느끼게 하기 위해 브랜드 전문가가 하는 일

브랜드 경험: 브랜드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느낌을 다양한 터치포인트를 통해 사람이 어떤 브랜드를 접했을 떄 경험할 수 있게 만드는 것

-> 고객이 브랜드를 만났을 때 해당 브랜드를 느끼고 이해해 나가는 방식 

 

■ 흥미로웠던 부분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 (등대와 등대불 같은 사이로 비유한 표현)

감성마케팅의 시대 (경험재)

 

■ 내일 학습 계획

1파트 끝내기!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