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마케팅 13기 - 광고디자인
■ 오늘의 수업내용 (광고디자인 9-1)
광고디자인이란?
1. 세상에 널리 알림. 또는 그런 일
2.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가지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의도적인 활동.
(소비자가 구매하고 소비하는 활동까지 광고라고 말할 수 있음)
· 광고는 TV, 신문, 모바일콘텐츠, 옥외광고 등 다양한 곳에서 볼 수 있다.(광고를 할 수 있는 매체는 너무나 다양해지고 있다.)
· 제품도 광고 중 하나이기 때문에 광고는 제품의 특성을 잘 담아내야한다.
모바일 광고 종류?
· 배너 광고 (광고비 대비 많은 노출을 일으킬 수 있지만 클릭율과 전환율이 낮다는 장점이 있음)
· 인터스티셜 광고(전면배너) 앱 종료 포인트/앱 시작 포인트
· 네이티브 광고 (광고인지 아닌지 혼돈을 줄 수 있는 완벽하게 녹아들어있는 광고 형식)
· 리워드형 광고 (광고를 노출시키고 유저들이 액션을 취했을 때 보상을 주는 광고 형식 예)캐쉬워크 등)
· 보상형 비디오 광고(영상광고를 시청한 유저들이 광고에 대한 액션을 했을 때 이내 보상을 제공하는 광고 형태)
· 비보상형 비디오 광고 (보상 없음/광고 시청하고 액션을 취한 유저는 광고에 대한 관심이 높은 유저)
· in-video (모바일 영상 컨텐츠 시장이 성장하며 가장 주목받고 있는 광고형태)
· 플레이어블 광고 (유저가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광고-소비자 참여 유도)
· 다이내믹 리마켓팅 광고 (유저가 검색했던 상품(구매 고려대상 상품)을 배너로 띄우는 광고 형태)
광고 구성요소
[내용요소]
· 헤드라인-시선을 끄는 광고의 제목 또는 표제
· 서브헤드-헤드라인에 대한 보조적인 설명 및 바디카피의 핵심이 되는 문구
· 캐치프레이즈-슬로건/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위한 광고의 표어, 캠페인성 문구
· 바디카피-광고의 구체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내용
프로모션 배너 종류
· 모바일 띠배너
· 모바일 앱배너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할 수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음)
· 모바일 앱 풀스크린 배너 (활용도가 높고 많은 스토리를 담을 수 있음)
· 타임보드 배너 (지속적인 노출 가능)
· 롤링보드 배너 (롤링되면서 다채롭게 광고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콘텐츠 제공 가능)
광고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TIP!!
· 다채로운 광고 이미지를 만들어라(소비자의 시선을 90초 안에 사로잡아야함)
· 대조되는 색상을 사용하라
·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줘라
· 기억할만한 기호를 사용해라
· 10가지의 특징 중 1가지에 집중하라 (비워라..)
· 정리정돈을 잘하자 (같은 톤&무드)
·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분리하고 강조
· 리듬감
· MIX MATCH
· 포인트 컬러
· 변형
· 재질감
*광고는
- 잘보여야한다.
- 제품 및 서비스를 정확히 전달해야한다.
-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여주어야한다.
[광고 디자인 참고 사항(참고 사이트) **라이선스 꼭 확인하기]
· 폰트 저작권 확인 (눈누, dafont)
· 이미지 저작권 확인 (pixabay, unsplash)
· 스톡 (크라우드픽, freepik, 게티이미지뱅크, shutterstock)
· 레퍼런스 (pinterest, behance, notefolio)
광고 기획 및 집행 & 프로모션 광고 프로세스
[6 STEP]
1. 기획안 파악하기-담당자가 제공한 기획안 분석 및 파악
2. 컨셉 설정하기-어떤 컨셉으로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할지 선택
3. 컨셉에 맞는 무드보드 제작하기-설명 없이도 컨셉을 알 수 있게 제작
4. 1차 스케치하기-디자이너 본인이 알아볼 수 있을만큼 스케치 작업
5. 프로모션 KEY VISUAL 제작하기-스케치 중 원하는 것 하나를 택하여 키비주얼 제작하기
6. KET VISUAL 확장하기-다양한 매체로의 확장
■ 내일 학습 목표
프로모션디자인을 위한 타이틀 디자인(1)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