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마케팅 13기 학습노트

콘텐츠마케팅 13기-SNS 이미지광고 디자인하기

김체릐 2023. 9. 10. 16:43

· 광고디자인

 

왜 페이스북 광고를 해야하는가?

페이스북/인스타는 국민 2/5가 사용하는 SNS이자 광고 플랫폼이다.

피드형 광고는 피드속에 자연스럽게 녹는 광고/광고와 콘텐츠가 구분없이 자연스럽게 노출이 된다.

정방형 콘텐츠 1:1비율 (간단하지만 다양한 표현 가능함)

페이스북 공식 광고 가이드 라인: 6가지의 이미지 비율을 사용할 수 있으나, 피드에 노출되는 광고의 경우 1:1 비율 추천

한 가지 형식에 집중해 표현법에 부담이 적음

 

· 광고 디자인 프로세스

광고디자인= 기획자 & 디자이너 간의 치열한 소통

-> 기획안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일맥상통하는 효과적인 그래픽을 전달하고자 하는 과정

광고제작 프로세스 도식화

 

1. 기획안 공유 & 논의

- 제작자의 기획 의도를 파악하고, 디자인 방향성을 결정하는 단계

2. 무드보드 & 러프디자인 작업

- 광고의 핵심 메시지와 어울리는 감정 톤 결정(광고 타겟에게 와닿을 수 있고, 메시지와 어울리는 감정 분석)

- 작업 방향성의 나침반 역할을 하는 이미지를 수집

3. 디자인 제작

- 기획안과 무드보드를 바탕으로 디자인 작업

-주어진 자료들을 활용하며 자유롭게 표현

 

· 기획안 파악하기

왜 기획안을 분석해야 하나?

- 기획 의도를 파악하여, 디자인 방향성을 도출하기 위해

광고 디자인은 상대방을 설득하는 디자인, 논리와 근거가 명확해야 함. 기획 의도를 파악하여, 디자인 논리에 뼈대를 만들어줘야 함.

- 100% 완성된 기획 상태로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위해

기획이 완벽하지 않은 상태로 작업하다 기획 방향성 수정으로 인해 중간에 갑자기 다시 작업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음.

 

기획안에서 찾아내야하는 3요소

가설: 광고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는 내용

목표: 광고로 달성하고자 하는 지표나 특정 행동

결과: 광고 집행 이후 나타난 정성/정량적 데이터

-> 파악한 가설, 목표를 토대로 원하는 결과를 내기 위한 제안 및 검토!

 

이 세가지를 중점적으로 봐야하는 이유는?

-> 광고 기획안 분석의 기준점이 된다.

 

· 중요도를 파악하기

-본격적인 디자인 작업 시작 전, 정보의 위계를 설정한다.

가장 중요한 요소, 어떤 이미지나 글자가 어디에 얼마나 크기로 들어가야하는지, 부수적인 요소들은 어디에 배치를 하는지.

-광고 톤 설정

타겟 대상의 특성에 맞는 기획안이 의도한 비주얼 스타일&감정 잡아내기

-무드보드&스타일 설정

브랜드 무드보드처럼 상세하지 않아도 됨, 방향성을 설정하는 느낌으로 작성

 

완성된 광고 역으로 추적해보기(다양한 광고 분석)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검색 ( 특정 회사가 진행 중인 모든 광고를 한 눈에 볼 수 있음)

-나무위키/구글배너광고 확인

 

하루 안에 디자인이 완료되어야 할 때!!

레퍼런스+템플릿화로 빠르게 대처하기

-> 많은 참고자료를 모아두고, 어디든 적용하기 좋은 레이아웃+소재를 쌓아두기

 

마케터의 언어 이해하기

 

마케팅의 목적은 ?!

적은(광고)비용을 사용해서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노출하기!!!

 

■ 다음 학습목표

예제로 배우는 광고디자인-타이포그래픽 강의 듣고 학습노트 정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