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마케팅13기 - 구독자를 끌어오는 뉴스레터 기획부터 실습까지(1-2)
■ 오늘의 학습
01. 뉴스레터는 지금
02. 결국, 기획과 글쓰기
-콘텐츠의 효용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바뀜
-기업이 아닌 개인들도 뉴스레터로 하나의 매체로 사용

뉴스레터 기획 할 때 필수 질문
- 타겟(누구에게 전하고싶은지?)
- 키메세지(어떤 내용을 전하고 싶은지?)
- 어떻게 전달하고 싶은지? (체크리스트 + DOs & DON'ts 시트 + 무드보드 만들기)
- 무엇을 기준으로 잘했다고 판단하는지? (콘텐츠 목적을 토대로 핵심성과지표 잡기, 회고하기)
뉴스레터에 필요한 글쓰기 방법론
-독자에 따라
-발행 목적에 따라
-캐릭터 유무에 따라
-콘텐츠 기획 컨셉에 따라

뉴스레터에 필요한 글쓰기 방법론
-불필요하게 명사화 하지 않기
-걸릴 수 있는 작은 돌맹이 치우기(문장 부호, 표기법 등)
** 실용서 성격의 콘텐츠에서는 100%, 10장 등으로 기호나 숫자가 눈에 띄게 작성하고, 문학적인 성격의 콘텐츠는 100퍼센트, 열 장 등으로 발음대로 적는게 좋음.
-문장을 감아쓰지 않기
**한국어 문장은 영어와 달리 되감는 구조가 아니라 펼쳐 내는 구조라서 역방향으로 되감는 일 없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계속 풀어내야 함.
바로 읽히는 카피라이팅 쓰기
-질문으로 불러내기 (ex: 파타고니아 회장은 왜 그런 결정을 내렸을까?/테슬라 주가, 왜 난리난거야?)
-독자를 콕 집어 호출하기 (ex: 눈이 침침한 분만 보세요(X), 벌써 노안인가 싶은 30대 보세요(O))
-단어보다 숫자 (ex: 스피드 눈썹 메이크업 X, 1초 눈썹 메이크업)
-안보고 못배기는 세트 표현 (이것저것 다 권하기 보다 핵심만 골라 잘 포장하기-당신이 피해야 할 6가지)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