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수업내용
2. 브랜딩의 이해
1) 브랜딩 개념
Brander (고대 유렵 앵글로색슨족이 자기 가축에 낙인을 찍어 소유주를 명시하는 것에서 유래)
현재의 브랜드: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를 신뢰하는 상징을 넘어서 사용자의 신념을 대변하고 사용자가 동일시 하는 수단
- 브랜드가 표방하는 철학, 가치, 비전에 공감하고 해당 브랜드가 자신을 수식할 수 있다고 판단하면 그 브랜드를 사용하며 자신을 표현함
-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성격은 경험, 공유가 더 많아지고 브랜딩자체도 브랜드 경험의 관점에서 진행을 해야함
2) 브랜드 이야기(1-4)
브랜드의 5가지 요소
브랜드의 가치: 브랜드를 네 다섯 단어로 설명한다면 어떤것이 되겠는가?
-브랜드 미션을 수행하는 이유와 실천하는 방법을 가장 최소한의 단위로 보여주는 것이다. 브랜드 가치는 기업이 하는 모든 일과 연결된다.
-단어를 나열했을 때 균형이 잘 맞는지도 중요

브랜드 에센스: 브랜드를 두 세 단어로 요약한다면 어떤 것에 관한것인가?
-브랜드가 하는 모든 일을 뒷받침하고 형성하는 핵심 아이디어나 전제

브랜드 포지셔닝: 경쟁자와 어떻게 다른가?-우리 브랜드가 남들과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찾는 행위-POP(Point of Parity): 마켓 리더와의 유사점-POD(Point of Difference): 우리 브랜드만의 차별점
-소비자에게 마켓 리더와의 유사점(POP)을 내세워 브랜드가 속한 카테고리를 알린후, 우리 브랜드만의 차별점(POD)을 인식시킨다.
브랜드 약속: 객관적 특징이 아니라 어떤 혜택을 브랜드가 전달하는가?-(특징)을 하는데, 이는 (가치/혜택)이라는 뜻이다.-5why 다섯번까지 디깅을 해보는 것을 추천
브랜드 개성: 브랜드를 사람에 빗대어 설명한다면 누구라고 하겠는가?-추상적인 브랜드를 인격(Person)화 시키는 것으로, 브랜드 페르소나(Persona)를 도출하는 중요한 단계
■ 이번 수업 때 배운 것
브랜드 5가지 요소 (브랜드 가치/브랜드 에센스/ 브랜드 포시셔닝/ 브랜드 약속/ 브랜드 개성)
■ 내일 학습 계획
1-3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 파트 정리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콘텐츠마케팅 13기 학습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콘텐츠마케팅 13기 - 포토샵 기초 (기본개념) (0) | 2023.08.07 |
---|---|
콘텐츠마케팅 13기 - 카피라이팅 (0) | 2023.08.06 |
콘텐츠마케팅 13기 - 디지털/브랜드 마케팅 FUNDAMENTAL(3) (0) | 2023.08.05 |
콘텐츠마케팅 13기 - 디지털/브랜드 마케팅 FUNDAMENTAL(1) (0) | 2023.08.04 |
[콘텐츠마케팅 13기] 1주차 OT (0) | 2023.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