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수업내용
3. 디지털마케팅의 이해
1) 마케팅의 개념
-사전적 정의: 마케팅은 고객-클라이언트-파트너-사회에게 가치를 주는 제공물을 창조하고 알리고 전달하기 위한 활동이자 전반적인 프로세스이다.
-고객에의 적응을 계속 유지해 나가는 것
-영업과 마게팅의 차이점
영업: 기업관점에서 어떻게 하면 판매량을 극대화할 것인지를 지향
마케팅: 시장/고객 지향관점에서 소비자들이 어떻게 해야 만족할 수 있을지에 주안점을 둠
->기업이 생존하는 것은 이윤창출이기 때문에 영업/마케팅 목표도 이윤창출이지만 의미가 다름.
영업은 판매 증가를 통한 이윤창출이고 마케팅은 소비자 만족을 통한 이윤창출이다.
-경험의 사이클(그레이홀랜드): 소비자가 제품/서비스를 알게 되는 과정부터 신뢰하게 되는 과정을 구조화 함
2) 마케팅의 패러다임변화
-구매정보 탐색에 적극적인 디지털 소비자
- ZMOT (Zero moment of truth)
· 무엇을 어디에서 살지, 검색 과정에서 결정이 된다.
· 스마트폰으로 가격비교를 하고 사용자 후기를 검토한 후에 매장을 가며 그 때 이미 무엇을 살지 결정되어 있다.
3) 마케팅믹스 변화흐름(제품포커싱->밸류포커싱)
-4P(기업중심):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판매)
-4C(고객중심): Customer Benefit, Cost(소비자가 느끼는 가치의 비용), Convenience(고객의 편의성), Communication (고객과 기업의 좋은 관계 유지)
-4R(관계중심): Responsive(적절한 반응), Relevant(연관성), Relationship(전략의 핵심*관계의 지속성), Return(브랜드 가치를 소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
4) 마케팅믹스 5A Model
5가지 요소: 인지(안다)-호감(좋아한다)-질문(확신한다)-행동(구매한다/회원가입)-옹호(추천한다)
5) 디지털마케팅의 개념, 대하는 자세
-디지털마케팅 정의: 인터넷을 중심으로 모바일기기, 배너광고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것
-숫자들과 데이터, 그래프를 분석해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선별하고 그것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것
-소비자 중심의 데이터 필터링이 가능해짐 (정보를 선택할 자유를 얻게 된 소비자)
-디지털마케팅 인사이트 도출 과정 **
6) 고객인사이트 발견툴(1) Pain Point①
-고객의 Pain Point?
소비자가 불편/불안/고통을 느끼는 지점 '충족되지 못한 소비자들의 욕구', '소비자의 불만', '불편한 것'
-삐뚤어진 차별화 하는 법
· Who가 가진 니즈를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함 (정말 중요한 포인트)
· What
· How
7) 고객인사이트 발견툴(1) Pain Point②
-고객의 Pain Point를 발견하라!
· 말하지 않아도 개선된 제품들이 나옴 (새로운 시대에 맞는 신박한 제품들이 알아서 출시되는 시대적 특징)
· 익숙해진 불편함 (소비자가 자신의 미충족 욕구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함)
·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함 (소비자들은 자신이 아픈점, 원하는 것을 알고있더라도 세세하고 구체적으로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 누구도 관심을 주지 않는 상황
8) 고객인사이트 발견툴(2) 고객페르소나 구축①
-소비자와 희로애락을 같이 하려면, 그들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까지 잘 파악해야 함
-타겟의 VALS를 추적하고 이를 업그레이드하도록 제안하는 일이 마케팅의 핵심이 되고 있음
-고객 페르소나에도 유형이 존재함 (VALS는 소비자의 가치기준과 라이프스타일을 세밀히 분류함으로써 실질적인 행동 예측 가능함)
9) 고객인사이트 발견툴(2) 고객페르소나 구축②
10) 고객인사이트 발견툴(3) 고객경험여정맵①
-마케팅의 시작, 고객 여정의 이해
· Trigger: 고객여정은 어떤 이유로 물건을 사야겠다는 마음을 먹는 것
· 초기고려후보군: 소비자가 처음으로 일련의 브랜드들을 고려
· 적극적평가: 제품 스펙 등을 자세하게 분석하고 평가하며, 브랜드가 고려군에 진입했다 퇴장
· 충성도(로열티): 적극적 평가과정을 건너뛰고, 기존에 구입했던 브랜드를 재구매
-Messy Middle (인지와 구매결정 사이에서의 복잡한 과정)
-요즘 소비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다양한 미디어를 넘나들며 정보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컨텐츠를 확인함
11) 고객인사이트 발견툴(3) 고객경험여정맵②
-경험을 쪼개서 각 순간 느끼는 감정과 브랜드와의 관계성을 찾아내보는 것
-페인포인트를 잘 캐치할 수 있는 툴을 사용-Opportunity까지 같이 가져가서 전략을 도출하는 것 (제안서의 흐름)
■ 수업 때 어려웠던 내용
-고객 인사이트 발견툴 (고객의 페르소나 구축하기)
-페인포인트 파악하기
■ 내일 학습 계획
카피라이팅 파트 학습 정리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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